환절기 비염 예방법, 원인부터 없애야 합니다.
목차
환절기 비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환절기는 몸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냥 대충 아무 생각 없이 보냈다가는 해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피부 질환에 시달릴 수 있어요. 젊을 땐 괜찮아도 30대가 넘으면 확 티가나더라고요.
환절기에는 건조하고 일교차가 매우 큽니다. 때문에 몸의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각종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죠. 조금만 방심하면 두통도 생기고, 몸이 으슬으슬한 증상이 바로 발생합니다. 환절기에는 제일 짜증 나는 질환이 '비염'입니다. 코가 막히고, 재채기, 가려움, 시도 때도 없는 콧물은 정말 괴롭죠.
비염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비염을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아요. 그냥 코 풀고, 코막힘은 약으로 해결하며, 환절기만 지나가기를 기다립니다. 그런데, 비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나이가 들었을 때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해마다 증상에 시달리면 뇌에 미치는 영향도 평생 누적이 된다고 하죠.
스웨덴 연구팀이 실험용 쥐에 호흡기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주입했는데, 뇌의 광범위한 부위에서 염증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와 '두정엽'에서 치매를 일으키는 단백질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증상이 가볍더라도 치매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비염을 초기에 잡아야 합니다. 또한 환절기 비염 예방법을 잘 숙지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절기 비염 예방법
환절기 비염 예방법이 중요한 이유는 비염은 완치가 어렵고, 재발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완치보다는 평생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상 속에서 항상 아래와 같이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 청결유지
항상 몸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환절기 비염 예방법의 기초입니다. 가능한 손으로 입이나 코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콧속은 따뜻하게 데운 생리식염수로 세척하면 좋습니다. - 물 자주 마시기
환절기 비염 예방법으로 가장 쉬운 것이 평소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대사작용을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콧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외출 시 마스크 착용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해 코의 점막을 보호해야 됩니다. 또한 기온의 변화, 꽃가루, 담배연기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거나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 30분 이상 야외에서 햇볕을 쬐어 비타민D 보충하기
- 실내 공기 청정 & 가습
하루 일과 중 반은 집에서 생활합니다. 수면도 취하기 때문에 집안의 공기나 습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오염된 실내공기 정화와 가습을 한 번에 해주는 '벤타 에어워셔'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사용해보면 호흡하기가 훨씬 좋습니다.
✅ 실내 온도 20˚ / 습도 40~60% 유지
벤타 에어워셔(공기청정 + 가습) 구경 가기 >>
- 이불과 베개 등 천 제품 2주 1회 세탁하기
- 영향혈 지압하기
잠들기 전과 일어나면 콧방울 옆 움푹 들어간 부분을 20~30회 정도 가볍게 눌러주면 좋습니다. - 기관지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대추, 생각, 홍삼, 작두콩, 미나리, 질경이, 녹차, 마늘, 양파, 도라지, 갈근, 수세미, 사과, 배, 딸기 등. - 10시 이전에 취침하기
- 산책, 자전거 등 가벼운 운동 꾸준히 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원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